2023년 7월 그가 온다, GA4로의 마이그레이션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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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그가 온다, GA4로의 마이그레이션 대비

2023년 7월 그가 온다, GA4로의 마이그레이션 대비
최근, GA에 들어가시면 상단에 “2023년 7월 1일부터 모두 GA4로 통합된다”는 알럿을 보셨을 겁니다. 언제부터, 어떤 부분에 영향을 미칠까요? 또 어떻게 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마케터라면 많이 활용하고 계실 데이터 분석 툴, 구글 애널리틱스(GA)!

최근, GA에 들어가시면 상단에 “2023년 7월 1일부터 모두 GA4로 통합된다”는 알럿을 보셨을 겁니다..!

언제부터, 어떤 부분에 영향을 미칠까요? 또 어떻게 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 GA 지원 중단 타임라인

우선 2023년 7월 1일까지는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 속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후 6개월, 2023년 12월 31일까지는 “접근”은 가능하지만, 더 이상 새로운 데이터 수집 및 신규 조회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360(GA 360)의 경우 2023년 10월 1일까지 일회성으로 연장된 처리 기간이 주어집니다.

구글에서는 이 기간 동안 과거 보고서를 내보내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는데요,

UA는 CSV, TSV, Excel용 TSV, Excel(XLSX), Google Sheets, PDF, API를 사용하여 내보낼 수 있고

추가적으로 GA 360은 BigQuery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UA 속성과 Google Ads 계정이 연동되어 있는 경우,

2023년 7월 1일부터 UA 데이터가 Google Ads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GA 360의 경우 2023년 10월 1일)

UA에서 생성한 목표나 잠재고객, 측정항목을 구글애즈에서 활용 중이시라면, 늦지 않게 GA4 속성으로 이전하셔야 합니다.

 

 

 

| GA4만의 특장점

무엇보다 가장 좋은 대비책은 빠른 시일 내에 GA4 속성을 생성하여 미리 데이터 적재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GA4만의 장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GA4에서만 누릴 수 있는 확대 기능에 대해 간단히 요약해드립니다!

1. 기존 UA에서는 일정 수준의 데이터 볼륨을 초과하면 자동으로 데이터 샘플링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샘플링이 일어나지 않은 full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이벤트 기반으로 더 정확한 유저 추적이 가능합니다.

2. 제 3자 쿠키, 많이 들어보셨죠? 쉽게 말해 웹사이트에 유저들이 남기는 사용자 데이터인데요, 최근 디지털 프라이버시에 대한 권리와 인식이 높아지며 구글에서는 제 3자 쿠키 지원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GA4는 임의의 IP 값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이런 각종 규제와 정책을 준수하는 도구입니다.

3. 기존의 UA는 과거의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GA4는 미래를 예측하는 분석 툴입니다. 기본 탑재된 머신러닝으로 고가치 잠재고객을 예측하고 추천해줍니다.

4. 기존 UA와 구글 솔루션의 호환보다 더 향상된 호환 및 연동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5. 기존 UA에서는 유튜브 광고 조회에 따른 전환을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했지만, GA4에서는 가능하여 유튜브 캠페인의 실제 전환 기여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6. 기존 UA에서는 볼 수 없거나 혹은 개발이 필요했던 다양한 유저 기반 커스텀 리포트 및 분석이 GA4에서는 가능합니다!

 

GA4의 특징, 장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이전 컨텐츠를 확인해주세요!

| GA4 기본 세팅하기

앞으로의 통합에 대비하려면 먼저 GA4가 있어야겠죠?

GA4 속성을 생성하고 태그 구현 및 구글애즈 연동 방법까지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1) GA에서 GA4 속성 추가하기

ㄱ) 기존 GA에서 왼쪽 하단 톱니바퀴 아이콘의 “관리” 클릭 → ㄴ) 속성 열에서 “GA4 설정 어시스턴트” 클릭 → ㄷ) “시작하기” 클릭

그러면 [새로운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만들기] 라는 알럿이 뜹니다.

만약 웹사이트에서 이미 gtag.js 태그를 사용하고 있다면, 빨간 박스에 표기된 옵션을 활성화하여 기존 태그로 데이터 수집을 할 수도 있습니다. (추후 기존 GA 속성 > 추적정보 > 추적 코드에서 연결된 사이트 태그 작업 필요)

하지만 gtag.js가 없다면 GTM으로 추가(다음 섹션에서 설명)하거나 개발자가 웹사이트에 직접 추가해야 합니다.

ㄹ) 위의 옵션을 확인하고 “속성 만들기”를 클릭해주면 새로운 GA4 추가가 완료됩니다.

*GA4는 UA와 다르게 속성 ID가 숫자로만 구성되어 있고 보기 열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2) GTM으로 GA4 태그 구성하기

GA4 속성을 생성하셨다면, 이제 웹사이트에서 GA4에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태그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로 GA4 태그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봅시다.

ㄱ) GA4에서 왼쪽 하단 톱니바퀴 아이콘의 “관리” 클릭 → ㄴ) 속성 열에서 “데이터스트림” 클릭 → ㄷ) GA4 속성을 추가하며 자동으로 생성된 데이터스트림 클릭하기

[웹 스트림 세부정보] 창에서 G로 시작하는 측정 ID (G-XXXXXXXXXX)를 복사해주세요!

이제 구글 태그 매니저로 이동해서 새로운 태그를 만들어줍니다. (기존에 UA 태그를 활용하던 컨테이너에 추가해도 무방합니다.)

ㄱ) GA4 태그임을 알 수 있도록 이름을 설정해주고 → ㄴ) 태그 유형은 “Google 애널리틱스: GA4 구성”으로 선택 → ㄷ) 측정 ID에 위에서 복사했던 G-XXXXXXXXXX 붙여넣기 →ㄹ) 트리거는 페이지뷰 유형으로 선택해주기

이렇게 GA4 태그 구성이 완료되었다면, GTM 컨테이너를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GA4 실시간 보고서에서 데이터가 정상 수집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GA4와 구글애즈 연동하기

다음은 GA4와 구글애즈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ㄱ) GA4에서 왼쪽 하단 톱니바퀴 아이콘의 “관리” 클릭 → ㄴ) 속성 열에서 “Google Ads 연결” 클릭 → ㄷ) 우측 상단의 “연결” 클릭

ㄹ) 연결할 Google Ads 계정을 선택하고 → ㅁ) 비스니스 목표에 맞게 옵션 선택 → ㅂ) 설정한 구성 최종 검토 후 제출하면 완료입니다!

*기본적으로 GA와 구글 애즈를 연결하려면 GA 속성에 대한 ‘수정’ 권한과 구글 애즈 계정에 대한 ‘관리 액세스’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 GA 권한 확인 방법: GA 관리> 속성 열 옆에 “+ 속성 만들기” 파란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속성 수정 권한 존재 또는 계정 열 > 계정 액세스 관리 > 역할에서 확인 가능 (속성 수정 권한은 역할이 “편집자” 이상이어야 함)

- 구글애즈 권한 확인 방법: 구글애즈 > 도구 및 설정 > 설정 > 액세스 및 보안 탭 > 액세스 수준에서 확인

 

 

+) 기본 보고서 형식 옵션 선택

마지막으로 GA4 기본 보고서 형식 옵션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ㄱ) GA4에서 왼쪽 하단 톱니바퀴 아이콘의 “관리” → ㄴ) 속성 열에서 “보고 ID” 클릭하면 기본 보고서 ID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ID 및 기기 기준(동시 적용): 사용자 ID가 수집되면 이를 활용하고, 수집되지 않으면 Google 신호 데이터 정보를 사용합니다. 이 2가지 모두 사용할 수 없다면 기기 ID를 사용합니다. 이 옵션은 특정 사용자 판별에 더 용이하지만, 사용자 ID 태그 변수 작업이 필요하고 사용자 수가 적은 데이터는 리포팅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기기만 기준: 기기ID만 사용하며 수집된 사용자 ID는 무시됩니다. 적은 양의 데이터도 노출되며 사용자 데이터를 상세하게 보고싶을 때 용이합니다.

두 옵션 중 권장 옵션은 따로 없으며, 어떤 옵션을 선택해도 데이터 수집 또는 처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언제든지 설정을 변경하여 용도에 맞게 확인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다가오는 GA4 통합까지의 타임라인과 GA4 기본 세팅 구성에 대해 확인하였는데요,

다음에는 더 자세한 일정과 함께 다른 대비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다양한 특장점을 갖춘 유일한 대비책 GA4! 미리 생성하여 데이터 적재 시작하고 안전하게 UA 서비스 종료에 대비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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